본문 바로가기

일상의 소중함

아보카도 보관법 및 효능 (냉장, 냉동 보관보다 중요한 이것)

반응형

아보카도 보관법 및 효능 (냉장, 냉동 보관보다 중요한 이것)


전 세계 사람들이 열광하고 슈퍼푸드의 여왕이라고 불리는 아보카도는 참 매력적인 과일입니다. 그 매력은 일반적으로 이야기하는 과일의 기준과는 많이 다른 아보카도만의 매력입니다.


세상 대부분 과일들의 모양은 예쁘고 먹음직스럽지만 악어 배를 닮은 모양을 가진 아보카도는 그 기준과는 거리가 좀 있고 가격도 만만치 않습니다.


아보카도의 제대로 된 맛을 보려면 숙성의 때를 맞추고 기다려야 한다는 것도 쉽지 않습니다. 게다가 잘못 손질하거나 보관하게 되면  그 기다림의 시간을 비롯한 모든 것이 물거품이 되버립니다. 좋다 좋다 하니까 좋은 건 알겠는데 그래서 망설이지 않으셨나요?

 

하지만, 오늘 준비한 슈퍼푸드 아보카도 효능 7가지부터 고르는 법, 손질법, 먹는 법, 냉장이냐 냉동이냐보다 정말 중요한 핵심이 있는 아보카도 보관법, 해동법까지 알게 되신다면 슈퍼푸드의 여왕 아보카도 선택을 더이상 망설이지 않으실 거예요. 꼼꼼하게 준비한 아보카도의 모든 것. 지금 시작합니다. 

 

 

 

 

 

 

 

전문가들이 먼저 선택한 아보카도.

대부분의 과일은 주로 탄수화물을 높은 함량으로 갖고 있지만 아보카도는 전혀 다르게 탄수화물은 적고 몸에 좋은 건강한 불포화지방을 높게 가지고 있는 저탄 고지(저탄수화물. 고지방) 과일. 식품입니다.


이 외에도 우리 몸에 필수적인 비타민C를 포함한
20 가지 비타민과 엽산, 칼륨 등의 다양한 영양소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슈퍼푸드의 여왕이라 인정받고 그래서 건강 관련 전문가들이 먼저 선택합니다.



 

 

 

 

 

 

슈퍼푸드 아보카도 효능 7가지

 

아보카도 효능 첫 번째.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합니다

풍부한 섬유질은 아보카도가 가진 매력 중 하나입니다. 풍부한 섬유질은 적은 양을 섭취하였을 때도 포만감을 느끼게 합니다.

더불어 이동하며 몸안에 노폐물을 몸 밖으로 내보내는 역할을 함으로써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큰 도움을 줍니다.

 

 

 

 

아보카도 효능 두 번째. 심장을 더 건강하게 합니다.

아보카도는 몸에 좋은 건강한 불포화지방을 높게 가지고 있는 고지방 식품입니다. 아보카도가 갖고 있는 불포화 지방 올레산. 리놀렌산은 혈액 순환을 개선하고 몸에 해로운 콜레스테롤을 감소시켜 심장을 더 건강하게 하는 좋은 지방산입니다. 또한 대표적인 저칼로리 식품인 아보카도의 적은 칼로리는 섭취하였을 때 부담을 덜 주기 때문에 심장 질환의 주요 원인인 혈액 순환에 효과적입니다.

 

 

  


아보카도 효능 세 번째. 건강한 혈압을 유지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충분히 섭취하지 못하는 중요한 영양소 중 하나가 칼륨입니다. 아보카도는 대표적인 고 칼륨 식품인 바나나보다 더 높은 칼륨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아보카도는 풍부한 칼륨으로 심장마비, 뇌졸중 등의 주요 위험 원인인 혈압을 조절해 건강한 혈압 수준을 유지할 수 있게 돕습니다.

 

 

 

 

아보카도 효능 네 번째. 눈을 안전하게 보호합니다.

아보카도에는 눈을 보호할 수 있는 강력한 항산화 요소인 루테인, 제아잔틴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아보카도가 갖고 있는 루테인은 나이가 들수록 쉽게 걸리는 백내장이나 황반 변성 등의 눈 관련 질환 위험을 크게 감소시켜 눈을 보호합니다.

 

 

 

 


아보카도 효능 다섯 번째. 건조한 피부에 생기를 줍니다.

아보카도의 미네랄과 비타민이 가지고 있는 풍부하고 신선한 영양분은 피부가 건조해지거나 거칠어지지 않게 보호합니다.

 

 

 

 

 

아보카도 효능 여섯 번째. 노화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노화를 방지하는 안티에이징을 이야기할 때 빼놓을 수 없는 항산화 요소인 폴리페놀과 폴라보노이드 성분 역시

아보카도는 풍부하게 갖고 있습니다. 이 항산화 요소들은 세포의 산화나 노화를 예방하는데 큰 역할을 합니다.

아보카도의 비타민C는 내 몸의 면역력의 힘을 강하게 올려주는 역할을 하여 건강하고 활력 있는 생활을 할 수 있게 도움을 줍니다.

 

 

 

 

 

아보카도 효능 일곱 번째. 건강한 성장을 돕습니다.

아보카도가 갖고 있는 풍부한 엽산은 임산부의 빈혈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성장기 아이들의 성장 호르몬을 활발하게 하고 아보카도의 불포화 지방은 두뇌 건강에도 큰 도움을 주어 아이들이 건강하고 바른 성장을 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아보카도 고르는 법

잘 숙성된 아보카도를 고르실 때는 두 가지만 기억하세요. 첫 번째는 색깔이고 두 번째는 단단한 정도입니다. 가장 바로 먹기 좋은 아보카도의 색은 짙은 갈색이고, 손으로 눌러보았을 때 단단하면서도 부드러운 느낌이 든다면 제대로 된 아보카도를 고르신 겁니다.

 

 

 

 

 

 

아보카도 손질법

아보카도는 과육 가운데 단단한 씨가 있기 때문에 완전하게 반으로 자르기 어렵습니다.

 

1. 아보카도의 중앙면을 돌려가며 칼집을 냅니다.

 

2. 각 칼집 낸 면을 양손으로 나누어 잡고 비틀어 분리합니다.

 

3. 아보카도 씨가 있는 면을 한 손으로 받칩니다. (안전을 위해  손위에 수건을 덧대시면 좋습니다)

 

4. 칼을 내리쳐 씨앗을 찍은 후 방향을 비틀면서 위로 당겨주면 아보카도 씨가 제거됩니다.

 

5. 아보카도 껍질면을 손바닥으로 받치고 숟가락으로 가장자리부터 안쪽으로 돌려 파내면 껍질로부터

과육이 쉽게 분리됩니다. 

 

 

 

 

 

 

아보카도 먹는 방법

잘 익은 아보카도를 일반적으로 실온에서 하루 정도 숙성한 후에 먹는다면 익숙하게 잘 익은 아보카도의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아보카도는 바나나, 골드키위처럼 숙성 정도에 따라 색. 맛과 식감이 변화(숙성될수록 색은 녹색에서 갈색으로 진해지고 식감은 부드러워지고 맛은 풍부해집니다). 하여 본인의 입맛에 맞게 숙성이 가능한 아보카도를 즐길 수 있다는 점도 슈퍼푸드 아보카도의 매력 중 하나입니다.

 

 

 

 

 

 

운동할 때 아보카도 파워 스무디 어떠세요?

풍부한 섬유질과 비타민 미네랄을 갖고 있는 슈퍼푸드 아보카도로 파워업 해보세요. 블랜더에 아보카도 반개, 바나나 반개, 우유 1컵, 꿀, 카카오가루를 넣고 갈아주면 아보카도 파워 스무디 완성입니다. (얼음, 과일, 다크 초콜릿을 추가하시는 것도 훌륭합니다)

 

 

 

 

 

 

 

 

 

 

아보카도 보관법 (냉장, 냉동 보관보다 중요한 이것)

슈퍼푸드 아보카도는 정말 쓰임새가 많습니다. 아보카도 자체의 맛으로도 훌륭하지만 다양한 요리의 주인공으로 조연으로도 멋진 활약을 합니다.
쓰임새가 많은 만큼 잘 보관하는 것이 정말 중요한데 많은 사람들이 아보카도의 보관법을 이야기할 때 냉장, 냉동 보관에 대해 이야기를 많이 합니다. 하지만 냉장, 냉동보다 아보카도를 보관할 때 생각해야 하는 중요한 부분은 아보카도를 자른 기준(자르기 전 혹은 자른 이후)입니다.

 

아보카도는 자른 이후라면 산화 (색이 갈색으로 변하고 맛과 식감이 변질)가 빠르게 진행되기 때문에 아보카도 보관법의 핵심은 자른 아보카도면을 효율적으로 코팅하여 산화를 지연시키고 최소화하는 것입니다.

 

 

 

 

 

올리브 오일 없으세요? 오렌지주스도 괜찮습니다

아보카도의 산화를 막는 것은 자른 면에 코팅막을 형성해 공기화의 접촉을 최소화하는 방식인데 이때 가격이 비싼 올리브 오일을 바르는 대신 쉽게 구할 수 있고 저렴한 레몬이나 라임즙, 레몬주스, 라임 주스, 오렌지 주스를 바르는 것도 아보카도 산화를 막는데 충분합니다

 

 

 

 

 

 

아보카도 빠른 숙성 보관법

껍질이 단단하고 녹색빛을 띄는 익지 않은 아보카도를 빠르게 숙성하길 원할 때는 잘 익은 사과. 바나나와 함께 실온에 두면 됩니다. 숙성 속도를 좀 더 빠르게 하고 싶다면 껍질이 단단한 녹색빛의 아보카도를 외부공기의 유입을 최소화하고 내부 공기 순환을 통한 숙성을 할 수 있게 신문지로 싸서 보관하면 좋습니다.

 

 

 

아보카도 느린 숙성 보관법

껍질이 단단하고 녹색빛을 띄는 아직 익지 않은 아보카도의 숙성을 느리게 하고 싶거나 껍질이 부드럽고 갈색빛을 띄는 잘 익은 아보카도여서 숙성을 늦추고 싶을 때는 냉장보관을 하시면 됩니다. 별도의 냉장칸에 서로 붙지 않게 공간적 여유를 두고 보관하면 숙성 속도를 늦추고 혹시라도 물러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자른 아보카도 단기간 보관법 

아보카도를 자른 표면에 레몬이나 라임즙, 레몬주스, 라임 주스, 오렌지 주스, 올리브 오일을 발라 코팅한 후 주방에서 흔히 쓰시는 랩을 사용해 랩핑 합니다.
랩핑 된 아보카도는 공기가 유입되지 않게 밀폐용기에 넣어 수시로 상태를 확인하며 냉장 보관하시면 됩니다. 밀폐용기에 넣을 때는 자른 아보카도의 코팅한 면을 밀폐용기 바닥 쪽으로 향하게 넣어주시면 공기 마찰을 더욱 줄일 수 있어 도움이 됩니다. 

 

 

 

 

 

아보카도 장기간 보관법

시간적으로 여유를 두고 장기간 보관을 원할 때는 냉동 보관하시면 됩니다. 냉동 보관은 두 가지 방법이 있는데 첫 번째로는 아보카도 씨앗을 제거하고 반으로 잘라 냉동 보관하는 방법입니다.

 혹시라도 수축과 팽창을 반복하게 되는 냉동 보관 중에 과육이 손상될 수 있는 부분을 방지하기 위해 씨앗을 제거하고 반으로 자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보카도 자른 면을 레몬이나 라임즙, 레몬주스, 라임 주스, 오렌지 주스, 올리브 오일을 발라 코팅한 후 코팅한 면을 밀폐용기 바닥 쪽으로 향하게 넣어 냉동 보관하시면 됩니다.

두 번째로는 아보카도 과육을 으깨어 냉동 보관하는 방법입니다. 과육을 으깨 놓은 아보카도에 코팅할 수 있는 레몬이나 라임즙, 레몬주스, 라임 주스, 오렌지 주스 등을 섞어 믹스한 후 밀폐용기나 지퍼백에 넣어 냉동 보관하는 방법입니다. 이렇게 냉동 보관하면 훨씬 많은 양의 아보카도를 효율적으로 보관할 수 있습니다.

아보카도는 6개월 정도 냉동보관이 가능합니다. 이때 밀폐용기나 지퍼백에보관 시작 날짜, 보관 가능 날짜를 적어두면 안전하게 드실 수 있습니다.

 

 

 

 

 

 

아보카도 해동법

냉동 보관되었던 아보카도를 해동할 때 중요한 건 천천히 해동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아보카도를 해동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냉장고에 넣어 낮은 온도에서 천천히 해동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실온에서 해동하는 것보다 오랜 시간이 소요되지만 아보카도의 식감이나 색의 변화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아보카도 효능부터 고르는 법, 손질법, 먹는 법, 아보카도 보관법, 해동법까지 꼼꼼하게 기억하시고 몸에 좋고 맛도 좋은 아보카도 건강하게 드세요. 글을 읽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한 마음을 전합니다.

반응형